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가 자격증

자격증안내
국가 자격증 아이콘

국가 자격증

국가에서 인증하는 뷰티 자격증으로는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네일 미용사(Nail Technician), 메이크업 아티스트(Make up Artist), 미용장(Master hairdresser), 이용사(Barber), 이용장(Master Barber)과 한국기술자격검정원이 주관하는 미용사(Hairdresser), 피부미용사(Esthetician) 등이 있다.

주요자격증 목록

분류,자격증안내 항목으로 내용을 알 수 있는 표

자격증명 내용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바로가기
‘맞춤형화장품’이란 판매장에서 고객 개인별 피부 특성이나 색, 향 등의 기호, 요구를 반영해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화장품의 내용물을 소분하거나 화장품의 내용물에 다른 화장품의 내용물 또는 식약처장이 정하는 원료를 혼합한 화장품으로 맞춤형화장품의 혼합, 소분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자를 양성하기 위해 실시한다.
화장품학, 맞춤형화장품조제학
미용사(일반)
바로가기
헤어샴푸, 헤어커트, 헤어펌, 헤어세팅, 헤어컬러링 등 미용작업의 숙련도, 정확성 등을 평가한다.
미용이론, 공중위생관리학, 화장품학
미용사(피부)
바로가기
미용사 자격증과 함께 응시인원이 많은 뷰티 자격증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 머리, 피부미용, 화장 등의 분야가 세분화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전문인력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평가다.
피부미용학, 신체해부생리학, 피부미용기기, 화장품학, 공중위생관리학
미용사(네일)
바로가기
주로 손·발톱 관리, 네일 시술·교정, 네일 장식 등의 숙련도를 평가하고, 네일아트가 하나의 전문 분야로 인정받으면서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
네일개론, 피부학, 공중위생관리학, 화장품학, 네일미용기술
미용사(메이크업)
바로가기
고객의 나이, 얼굴형, 피부색, 체형, 피부건상상태 등 정보를 파악해 화장품 및 도구선택, 장비사용의 업무 능력을 평가한다.
메이크업개론, 공중위생관리학, 화장품학
미용장
바로가기
미용사 자격증 취득한 뒤 7년이 지나야 응시할 수 있으며, 실기시험은 18.6%의 합격률을 보여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미용개론, 공중보건학, 소독학, 공중위생법규
이용사
바로가기
조발(머리를 깎아 다듬음), 세발(머리 감음), 정발(머리 매만짐) 등의 숙련도를 평가한다
이용개론, 공중보건학, 소독학, 공중위생법규
체형관리사
바로가기
고객의 체중, 체지방, 식습관, 운동량,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식이요업,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 등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를 설계하는 전문가로서 운동이나 식이용법을 통해 전체적인 체형이나 신체 특정부분의 균형을 잡아주고 탄력있게 유지?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체형관리학
CIDESCO(국제자격증)
바로가기
1946년 벨기에서 결성. 스위스 취리히에 국제 CIDESCO 본부가 있으며, 세계 40여개국 가입되어 있어 취업, 개업에 유리하다.(크루즈스파, 호텔스파, 화장품회사, 대학강사, 워킹홀리데이 해외취업 등)
피부장벽학, 피부과학, 화장품학, 피부기기학, 위생학, 영양학, 직업윤리